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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윤리(Bioethics) [1-1]
오늘날, 만연되어 가고 있는 죽음의 문화를 의료 및 사회복지 측면에서 조명하고 인간생명의 의미와 가치, 존엄성과 불가침성에 대하여 인식한다. 또한 지성, 감성, 영성의 길을 통하여 사회복지와 간호학의 의의와 역할을 재인식함으로써 생명문화 건설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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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부생리학1(Anatomy-Physiology1) [1-1]
본 교과목은 인체를 구성하는 각 계통별 조직의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에 대한 학습과 세포차원에서부터 조직과 기관수준에서의 정상적인 상태의 생리학적 기전을 확인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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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부생리학2(Anatomy-Physiology2) [1-2]
본 교과목은 인체를 구성하는 각 계통별 조직의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에 대한 학습과 세포차원에서부터 조직과 기관수준에서의 정상적인 상태의 생리학적 기전을 확인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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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명과 사회(Life and Society) [1-2]
급변하는 현대사회에는 인간생명을 위협하는 수많은 요인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 배아복제 등의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생명윤리를 바탕으로 논의하고 간호사로서 갖추어야할 올바른 생명인식을 수립하고 사회의 변화와 흐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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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간행동과 심리(Human Behavior and Psychology) [1-2]
본 교과목은 심리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인간 행동의 생물학적 성격, 발달, 지능, 지각, 기억, 학습 등의 순수분야와 상담 및 심리치료 등의 응용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에 대해 이해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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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감염미생물과 간호(Infectious Microorganism and Nursing) [1-2]
본 교과목은 학생이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병원미생물(세균, 바이러스, 진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체에 대한 방어기전을 학습함으로써 병원미생물과 인체반응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감염원의 치료,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이 간호 임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임상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간호학 전공의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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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약리학(Pharmacology) [2-1]
본 교과목은 학생이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약리학의 정의와 범위를 이해하고 약리작용 및 독성작용을 학습함으로써 약리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간호 임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약물 치료 및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간호 대상자의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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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병리학(Pathology) [2-1]
병리학은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경과 및 예후에 대한 학문으로 간호학 학문에서 필수적인 기초 학문이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간호학생들은 인간의 주요 사망원인인 질병 및 이환율이 높은 질병 등과 관련된 과학적 정보를 얻어 후추 전공필수 교과목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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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의사소통론(Communication Theory) [2-1]
본 교과목은 학생이 간호 실무에 필요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대상자와의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간호사가 활동하는 임상 현장에서 전문직 간 협력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집단과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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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간호학개론(Introduction of Nursing) [1-1]
전문직 간호의 개념과 간호윤리, 철학, 간호역사 및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간호의 정의와 정체성을 파악하고 간호사로서의 자긍심과 비전을 확립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간호의 실무, 교육, 연구 행정과 간호단체의 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미래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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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2-1]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건강을 사정하는데 필요한 신체 계통별 검진기술을 습득하고, 습득한 신체검진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추론하고 보건전문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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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본간호중재1(Fundamentals of nursing intervention1) [2-1]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근거중심 간호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핵심적인 기본간호 중재와 수기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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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본간호중재2(Fundamentals of nursing intervention2) [2-2]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근거중심 간호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핵심적인 기본간호 중재와 수기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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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Critical Thinking and Nursing) [2-2]
철학 논의들을 구체적 문제들 속에서 생각해봄으로써 간호의 핵심 개념인 간호과정의 제 단계를 확인하고 각 단계를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인간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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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성인간호학1(Adult Nursing1) [2-2]
본 교과목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의 건강문제를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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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성인간호학2(Adult Nursing2) [3-1]
본 교과목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의 건강문제를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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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성인간호학3(Adult Nursing3) [3-2]
본 교과목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의 건강문제를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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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성인간호학4(Adult Nursing4) [4-1]
본 교과목은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의 건강문제를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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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성간호학1(Maternity Nursing1) [3-1]
여성생식기계 질환 및 임신, 분만, 산욕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중재 전략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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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모성간호학2(Maternity Nursing2) [3-2]
여성생식기계 질환 및 임신, 분만, 산욕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중재 전략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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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동간호학1(Pediatric Nursing1) [2-2]
본 교과목은 학생이 아동간호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성장발달에 따라 신생아에서부터 청소년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하여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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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동간호학2(Pediatric Nursing2) [3-1]
본 교과목은 아동에게 기능양상 변화를 유발하는 다양한 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해 아동의 주요 건강 문제를 확인하고 그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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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동간호학3(Pediatric Nursing3) [3-2]
본 교과목은 아동에게 기능양상 변화를 유발하는 다양한 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해 아동의 주요 건강 문제를 확인하고 그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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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역사회간호학1(Community Health Nursing1) [3-1]
본 교과목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은 지역사회간호의 개념과 목적, 역사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보건사업의 기획과 질 평가, 지역사회 간호과정 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국내외 건강증진 관련 사업과 정책을 파악하여 지역사회간호문제와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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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역사회간호학2(Community Health Nursing2) [3-2]
본 교과목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은 지역사회간호의 목표인 건강과 건강형평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형평성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와 일차보건의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일차보건의료기관 중 학교와 산업장 대상 간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가족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가족 중심의 간호를 계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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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간호관리학1(Nursing Management1) [4-1]
본 교과목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은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간호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의 개념과 이론, 기획과 조직 및 인적자원 관리에 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여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간호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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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간호관리학2(Nursing Management2) [4-2]
본 교과목은 지휘, 통제, 조정과 협력, 간호단위관리, 간호정보관리, 간호서비스 마케팅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리더십 기술을 활용하여 간호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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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신간호학1(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2) [3-1]
본 교과목은 인간행동 이해를 통한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원인 및 치료와 간호 등을 학습하며, 대상자에게 적용되는 여러 가지 정신치료접근법과의 기본적인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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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신간호학2(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2) [3-2]
본 교과목은 인간행동 이해를 통한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원인 및 치료와 간호 등을 학습하며, 대상자에게 적용되는 여러 가지 정신치료접근법과의 기본적인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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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신간호학3(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3) [4-1]
환자, 가족, 지역사회 주민들의 정신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증진하기 위해 주요 정신장애의 원인 및 치료와 간호 등을 학습하고, 발달단계별, 서비스 환경에 따른 정신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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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건의료법규(Health and Medical Law) [4-2]
본 교과목은 학생이 의료현장에서간호사로서의법적역할을수행하는데있어 필요한기본적인지식을습득하여 보건의료인의책임과권리, 국민의건강권및의무에대한이해를돕도록하며, 실무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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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호스피스완화간호(Hospice and Palliative Care) [3-1]
죽음을 앞둔 말기환자와 그 가족을 사랑으로 돌보는 행위로서 환자가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한 총체적 돌봄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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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4-2]
보건의료 정보화와 관련된 기본적인 컴퓨터 소양과 최신의 신뢰할 만한 보건의료 정보 검색과 평가 능력, 그리고 간호실무에서 의료정보기술(Health IT) 적용을 통한 환자안전, 간호서비스 질적 향상과 업무 효율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정보학 소양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건강정보 관리자로서 타 분야와 협동할 수 있는 협동심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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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종합실습(Synthesized Practice) [4-2]
본 교과목은 간호대학생이 각각의 간호상황에 적절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정확하게 간호술기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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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핵심임상간호입문(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Core) [3-1]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 간호의 기본 개념과 건강요구의 제 개념을 확인하고 임상실습에 적용하는 과정을 다루며, 간호과정과 기본간호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인간의 기본 건강요구에 필요한 핵심기본간호 기술을 임상실습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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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통합시뮬레이션1(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1) [4-1]
이론 및 실습에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통합적 요구를 사정하고 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임상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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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통합시뮬레이션2(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2) [4-2]
이론 및 실습에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통합적 요구를 사정하고 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임상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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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간호관리학 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e) [4-2]
간호관리자와 간호실무자의 역할 실습을 통해 간호관리과정 수행 능력을 갖추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간호관리자를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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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모성간호학실습(Maternity Nursing Practice) [4-1]
본 교과목은 모성간호학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과 기술을 간호 실무 환경(산부인과 병동, 분만실, 신생아실)에 적용하여 여성생식기 및 임신·분만·산욕과정의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과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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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성인간호학 실습1(Adult Nursing Practice1) [3-1]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만성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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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성인간호학 실습2(Adult Nursing Practice2) [3-2]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만성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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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성인간호학실습3(Adult Nursing Practice3) [4-1]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만성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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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성인간호학 실습4(Adult Nursing Practice4) [4-2]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만성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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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동간호학 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e) [3-1]
본 교과목은 학생이 아동간호학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과 기술을 간호 실무 환경에 적용하여 인간의 성장발달에 따라 영아에서부터 청소년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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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신간호학 실습(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3-2]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간의 행동 반응에 기초를 두며, 간호 과정 적용에 필요한 임상실습을 강조하며, 특히 간호사-환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자료 수집에 기초를 둔 성인 정신과 환자의 사정 및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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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지역사회간호학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3-2]
지역사회 간호진단을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특히 국가 기반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실제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 인구집단의 건강문제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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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역사회센터 실습(Community Health Center Practice) [4-1]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하고 질환을 예방하며 재활에 도움이 되는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또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보건교육 및 사례관리 등을 수행하며, 현장학습을 통해 다양한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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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호스피스완화간호학실습(Hospice Palliative Nursing Practice) [3-1]
본 교과목은 학생이 호스피스 완화간호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호스피스병동에서 대상자 및 가족의 정신 신체적 문제를 사정하고 호스피스완화 간호를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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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족건강간호 (Family Health Nursing) [4-1]
가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여성이 올바른 건강관리법을 아는 것은 가족원의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청년기 여성이 건강관리에 관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자신과 가족구성원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가족의 건강문제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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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글로벌의학용어(Global Medical terminology) [1-1]
본 교과목은 간호현장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의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의 증진, 표준약어의 이해, 의학용어를 바르게 쓸 수 있는 능력, 의학용어에 나타나는 논리적 방법의 습득을 학습하고, 이를 간호현장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하여, 글로벌 교류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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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문화사회와 돌봄(Multicultural Society and Care) [1-2]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와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생들은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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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s) [2-1]
보건사회적인 변화와 요구에 따른 보건프로그램을 체계적 이론과 과학성에 근거하여 개발하고 평가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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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임상검사와 간호(Diagnostic Test Nursing) [2-2]
간호과정과 관련한 검사물 수집과 관리, 검사물의 종류, 분석방법, 검사에 필요한 해부 생리 및 병태생리 및 각 검사의 검사목적과 적응증, 대상자 준비와 간호, 검사결과의 임상적 의의를 분석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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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2-2]
식이기준, 올바른 식사 양식, 영양 사정 및 건강문제에 따른 영양요법 등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실제적으로 알아야 될 내용들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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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간호연구와통계분석(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2-2]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과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간호 상황 속에 내재하는 문제를 객관적인 방법으로 서술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간호연구의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연구계획서와 보고서를 작성・제출하여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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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간호통계분석실습(Nursing Statistical Analysis Practice) [3-2]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자료를 연구목적과 설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인 결과를 기술하며 객관적인 방법으로 기술하여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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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암환자간호(Cancer Nursing) [2-2]
본 교과목은 암환자 간호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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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노인간호학(Geriatric Nursing) [4-2]
노인간호의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노인건강문제와 이에 관련된 간호중재를 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노인간호학개관 ② 노인의 발달과정 및 노화이론 ③ 노화의 질병관리 ④ 인지장애 노인간호 ⑤ 죽음과 임종 ⑥ 노인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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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간호리더십(Nursing Leadership) [4-2]
사회에 진출하여 간호전문직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훈련 개발시키고자하며 이를 위해 긍정적 자아상 개발 및 바람직한 간호리더상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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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응급간호(Emergency Nursing) [3-2]
본 교과목은 응급환자 간호에 요구되는 기본지식인 응급환자 간호사정, 간호중재 및 심정지와 심폐소생이론을 학습하고, 응급상황에 맞는 적절한 상황판단과 간호중재를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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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중환자간호(Critical Care Nursing in ICU) [4-2]
본 교과목은 중환자를 이해하고 중환자간호의 역할과 분류, 입실 및 퇴실 범주, 윤리적 지침 등 중환자간호를 위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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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2-2]
본 교과목은 간호대상자인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간호현장에서 건강교육 등을 수행하는데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건강증진 이론 및 건강교육 전략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최근 증가하고 있는 대중매체 기반 건강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다양한 인구집단에 대한 접근 전략의 이해(예: 취약계층 접근 전략, 특정 건강이슈에 대해 대중의 관심을 일으키는 전략, 다양한 세팅에서의 효과적인 접근 강화 전략 등)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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